[이슈무한도전] 누구나 작사가가 될 수 있다 - 직접 가사 만들어보기 23-
기사 등록 2016-09-05 05:50
Copyright ⓒ Issuedaily. 즐겁고 신나고 유익한 뉴스, 이슈데일리(www.issuedaily.com) 무단 전재 배포금지
[이슈데일리 유지윤기자]전국민 SNS 시대. 자신의 생각을 거침없이 써서 표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작가, 작사가들이 일부 사람들의 전유물이었던 시대를 지나, 이제는 글이나 시는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누구나 자연스럽게 배우고 활용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실제로 멜로디에 노랫말을 붙이는 작사에도 관심을 갖는 이들이 많아졌다.
벤처미디어 이슈데일리는 기자들이 직접 작사에 참여하는 새로운 프로젝트에 도전해본다. 이예선 작사가에게 일주일에 한 번씩 작사수업을 받는다. 이들은 작사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과 작사를 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마음가짐, 또 음표 읽기, 기존 곡에 작사하기, 새 멜로디에 가사를 붙이기까지 등 등. 그리고 이들은 수업 과정들을 꼼꼼히 메모해서 시리즈로 연재할 예정이다. 작사에 관심을 갖고 있던 독자들에게는 큰 행운이 아닐수 없다. <편집자 주 >
스물 세 번째 수업은 김태우의 '사랑비'입니다. 기존의 기자들은 '사랑비'를 개사해보고 유지윤과 소준환은 따로 곡 없이 하나의 가사를 만들어봤습니다.
# 이예선 작사가님의 평가는 기자마다 따라오는 속도에 맞춘 상대적인 평입니다.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예선 작사가 평 → 전체적으로 무난하다. 음절, 말수 잘 맞았다. 하지만 내용의 포인트가 없다.
'그대 내게 쪽 뽀뽀하면' 음절이 '쪽뽀뽀'가 붙어버린다. 쓰면 안되는 단어다. 노래 분위기와도 맞지 않는다. 빠른 리듬에 강한 발음의 단어들이 같이 붙어있으면 안된다. '쪽뽀뽀' 한단어가 되기 때문이다.
이예선 작사가 평 → 지금까지 결과물 중 제일 잘 한 것 같다. 정확한 스텝을 밟았다.
'왜 너 빼고 전부 다 아는데' 아이템이 좋았다.
'꽃피우고' 조금 촌스러운 느낌이 있다. 시대적 배경에 맞는 단어를 고민해보자.
'내 입술이 니입에' '니입에'가 조금 어색하다. 고민해서 다른 단어를 써주면 더 좋을 것 같다. 아이템은 좋다.
이예선 작사가 평 →보통 발라드는 1-1과 1-2가 반복이다. 글자 수, 음절이 비슷하다. 1-1과 1-2가 틀리고 바로 후렴구로 넘어가주는 형식도 있긴 하다. 하지만 보통 1-1, 1-1의 반복 그 다음 중간 후렴, 그리고 후렴 이렇게 가는 경우가 많다. 녹색지대의 '준비없는 이별'이 발라드 구성의 정석이다. 말 수가 조금씩 틀려서 소준환의 곡 구성 이야기를 들어봐야 할 것 같다.
내용만으로 봤을 때는 역시나 곡의 흐름과 단어 선택을 잘했다. 하지만 후렴이 약하고 반복단어가 없다. 지금까지 소준환은 내용은 잘 잡지만 후렴에서 임팩트가 없어 밋밋하다.
곡의 마지막에 제목이 나와준건 잘했다. 기승전결이 됐다.
'겨울같은 차가운 내 운명에' 이 부분 너무 잘했다. 진심을 담은 발라드에 강한 것 같다.
이예선 작사가 평 →기대보다 잘했다. 소준환이 진심을 강한 글에 강하다면 유지윤은 조금 더 프로페셔널한 색깔을 가지고 있다.
'울게 되겠지 원망하겠지 넌 돌아보겠지 약해지겠지 난' 이 부분을 1,2절에 반복해줬다. 앞서 언급했듯 곡에 여러 형식이 있는데 그 형식을 잘 파악해서 가져왔다.
벤처미디어 이슈데일리는 독자여러분들 중 작사가 궁금한 분들의 질문도 받습니다. 질문은 ent@issuedaily.com으로 하면됩니다. 독자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유지윤기자 jiyoon225@
미국 뉴욕증시, 블랙프라이데이에 다우-S&P 사상 최고치 기..
김연경, '통산 4번째' 올스타전 남녀부 통합 최다 득표
NCT DREAM, "칠드림이 선사할 꿈과 감동의 3일"...29일 고..
‘X를 담아, 당신에게’ 12월 개봉...올리비아 콜맨×제시..
돌아온 '송강호표' 코미디...'1승' 루저 향한 강스파이크 ..
'선을 넘는 클래스' 전현무 "NCT 도영 한국사 1급 위해 공..
'별들에게 물어봐', 이민호x공효진 신비스러운 우주 풍경 ..
이해인, 4대륙 선수권 티켓 걸린 피겨 대표 1차 선발전 출..
노래하는 예성과 기타치는 원빈의 만남...SM 대선배 슈퍼주..
트와이스, 새 앨범 수록곡 'Magical'로 따스한 겨울 분위기..
미국 뉴욕증시, 블랙프라이데이에 다우-S&P 사상 최고치..
KB국민카드, '제18회 자금세탁방지의 날' 금융위원장 표..
애큐온캐피탈, 서스틴베스트 ‘2024 하반기 ESG 평가’ ..
김연경, '통산 4번째' 올스타전 남녀부 통합 최다 득표
이율린, ‘데뷔 2년 만에 첫 준우승’ 엠텔리 10월의 MI..
NCT DREAM, "칠드림이 선사할 꿈과 감동의 3일"...29일 ..
더보이즈, 다큐멘터리 공개...월드 투어 제작기 킥오프 ..
트레저, 신곡 티저 포스터 기습 공개..."트레저만의 설렘..
국내 최초 캬바레 전용 공간 ‘캬바레 성수’ 12월 개관..
‘X를 담아, 당신에게’ 12월 개봉...올리비아 콜맨×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