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무분석리포트]오마이걸 ‘내 얘길 들어봐’…이보다 사랑스러울 순 없다

기사 등록 2016-08-03 06:36
Copyright ⓒ Issuedaily. 즐겁고 신나고 유익한 뉴스, 이슈데일리(www.issuedaily.com) 무단 전재 배포금지

[이슈데일리 한동규기자] 칼군무 혹은 섹시 퍼포먼스, 여기에 더해진 무대 매너까지. 보고 듣는 아이돌 음악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퍼포먼스다. 다른 나라에서는 이같이 수준 높은 안무를 소화하는 그룹이 흔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나라 아이돌에 열광한다. 국내를 넘어 세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K-POP 아이돌 안무의 특징을 이슈데일리가 정리해봤다. <편집자주>

청순한 소녀들이 우리에게 다가왔다. 그룹 오마이걸이 신곡 ‘내 얘길 들어봐’로 3개월여만에 컴백을 알린 것. 이번에 발표한 ‘내 얘길 들어봐’는 16년전 파파야의 원곡을 리메이크한 곡으로 오마이걸 특유의 ‘청량함’이 묻어나는 곡이다.

# 특징

오마이걸의 ‘내 얘길 들어봐’는 보기만 해도 시원함이 느껴지는 의상과 함께 남자친구에게 애교를 쏟아내는 듯한 귀여운 안무로 보는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내 얘길 들어봐’는 레게풍 리듬과 심플한 멜로디 라인 위에 힙합 비트를 얹으며 파워풀한 사운드를 나타낸다. 이에 스컬과 하하의 피처링은 자유로운 느낌을 살려 곡의 매력을 더한다.

또한 오마이걸의 멤버 미미의 유려한 래핑은 상큼한 리듬 안에서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동시에 펼쳐지는 오마이걸의 안무는 과격하지도, 늘어지지도 않는 부드러운 분위기를 유지하며 ‘미소녀’다운 면모를 뽐낸다.

# 하이라이트 안무

오마이걸의 ‘내 얘길 들어봐’ 영상을 보며 인상적이었던 장면들을 짚어봤다.

-00:12: 스컬의 보컬이 힘찬 출발을 알린다. 이와 함께 골반과 팔을 이용한 안무가 진행된다. 떼를 쓰는 듯한 앙증맞은 댄스는 햇살같은 미소와 어우러져 깜찍함을 부각시킨다. 오마이걸 멤버들은 안무가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각양각색의 표정을 연출하며 풍성한 볼거리를 선사한다.

-00:14: 멤버들이 각자 한 발을 앞으로 내딛으며 손으로 원을 그리기 시작한다. 발을 내딛을 때에는 조금 더 활동적인 안무를 전개하며 산뜻한 움직임을 보여준다. 또한 원을 그리는 유려한 동작은 ‘걸리쉬’ 댄스의 모습을 담고 있다.

-01:05: 양손을 좌우로 쭉 펼치는 모습은 기지개를 켜는 듯한 행동을 연상케 한다. 또한 무릎을 굽히며 위 아래로 반동을 주는 동작은 애교 넘치는 바운스를 나타내며 시선을 사로잡는다. 특히 효정이 멤버들과 조금 떨어져 손 인사를 건네며 요정같은 아우라를 자아낸다.

-01:09: 멤버 효정의 안무가 눈에 띄는 시점이다. 효정은 손가락을 입 근처에 놓은 채 좌우로 골반을 흔들며 멤버들 사이에서 빛난다. 이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팔에 웨이브를 주며 물결같은 움직임을 나타낸다.

-01:27: 하하와 미미의 랩이 나오며 곡의 흐름이 바뀌는 순간이다. 이 부분에서 멤버들은 손을 하늘로 뻗으며 부드러운 동작을 취한다. 특히 미미의 폭발적인 래핑이 두드러지며 한순간에 이목을 집중시킨다.

-01:32: 멤버들의 진형이 교차된 상태에서 일부 멤버들만 손가락으로 포인트를 주며 골반의 움직임을 함께 가져간다. 이후 곧바로 상체와 하체에 팝핀 안무를 첨가한다. 크럼핑같은 역동적인 팝핀 보다는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전개되는 댄스를 선보인다.

-01:41: 곡의 흐름이 다시 명랑하게 바뀌며 초반에 진행됐던 러블리한 안무를 보여준다. 팔은 밖에서 안으로 모으며 발 앞꿈치를 좌우에 걸쳐서 번갈아 올리는 등 짜임새 있는 구성이다.

-01:48: 뒤로 백스텝을 밟는 모습이다. 손가락 또한 엄지를 사용해 뒤를 가리키며 유동적인 움직임을 드러낸다.

-02:13: ‘하루동안 못봤어’라는 가사와 어울리는 댄스를 표한다. 멤버들은 두 명씩 짝을 지어 서로의 얼굴을 잠시 동안 마주한다. 이 가운데 팔짱을 낀 채로 ‘뾰로통’한 듯한 모습을 연상시키는 멤버들은 흐뭇한 웃음을 짓게 만든다.

-02:22: 멤버들의 대형이 또 다시 재구성되며 새로운 안무가 추가된다. 얼굴 주위에 반복적으로 원을 그리는 손짓은 손끝하나하나 섬세함이 묻어난다.

-02:24: 왼팔과 오른팔을 위 아래로 교차시키며 동작을 크게 해 생동감이 넘치는 장면이다. 일정한 속도로 팔을 움직이다 한순간 슬로우를 줌으로서 보는 재미가 있다.

-02:26: 어깨와 골반이 한쪽으로 같이 움직이며 귀여운 매력을 배가시킨다. 다른 안무들에 비해 속도감 있는 안무로 오마이걸의 수준 높은 댄스 실력이 발휘되는 순간이다.

-02:32: 순간적으로 팔과 다리를 뻗었다 모음과 동시에 ‘훌라춤’ 같은 동작을 연출한다. 여름이라는 단어와 부합하는 동작으로 시선이 모아진다.

-02:35: 지호의 뒤로 멤버들이 통통 발을 구르며 귀여움을 한껏 방출한다. 이후 ‘아잉’이라는 가사와 함께 ‘심쿵’하는 미소로 남심을 녹인다.

-3:14: 처음 시작했던 포인트 안무 속에서 고개를 앞으로 숙이며 ‘찡긋’ 윙크하는 오마이걸의 모습이다. 이들은 이후 고개를 아래로 숙이며 부끄러운 듯한 모습까지 나타내 사랑스러움을 더했다.

# 안무 'TALK','TALK’

마지막으로 ‘내 얘길 들어봐’에 대한 오마이걸과 팬들의 반응을 살펴보자.

오마이걸 “저희 노래를 들으시면 모두 시원해지실 거예요!”

“이번거 진짜 역대급 귀엽다”(녹*)

“이번 노래도 너무 좋다”(comd****)

“이노래 진짜 좋아했었는데 오마이걸이랑 잘 어울린당”(ed***)


(사진=오마이걸 ‘내 얘길 들어봐’ 뮤직비디오, 메이킹 필름 캡처, 오마이걸 인스타그램)

 

한동규기자 eoruw@

 

기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