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무분석리포트] 나인뮤지스A ‘입술에 입술’, 키스를 부르는 안무 ‘라릿라라츄~’

기사 등록 2016-08-10 06:39
Copyright ⓒ Issuedaily. 즐겁고 신나고 유익한 뉴스, 이슈데일리(www.issuedaily.com) 무단 전재 배포금지

[이슈데일리 전예슬기자] 칼군무 혹은 섹시 퍼포먼스, 여기에 더해진 무대 매너까지. 보고 듣는 아이돌 음악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퍼포먼스다. 다른 나라에서는 이같은 수준 높은 안무를 소화하는 그룹이 없기 때문에 우리나라 아이돌에 열광하기도 한다. 국내를 넘어 세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K-POP 아이돌 안무의 특징을 이슈데일리가 정리해봤다. <편집자주>

이번 편의 주인공은 4인조 유닛으로 돌아온 나인뮤지스A다. 이들은 지난 4일 자정 각종 음원 사이트를 통해 첫 번째 싱글 앨범 ‘뮤지스 다이어리(MUSES DIARY)’의 타이틀곡 ‘입술에 입술(Lip 2 Lip)’을 비롯, 수록곡을 공개했다.

나인뮤지스A는 나인뮤지스의 동생라인으로 혜미, 금조, 소진, 경리의 멤버로 이뤄졌다. ‘나인뮤지스 어뮤즈(9MUSES AMUSE)’의 줄임말로 무대를 통해 즐거운 시간을 선사하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 ‘섹시돌’, ‘센 언니’인 완전체 느낌에서 벗어나 소녀감성을 가미한 색다른 모습을 선보이고자 한다.

# 특징

‘입술에 입술’은 레트로 장르를 기반으로 뉴웨이브와 EDM의 한 장르인 멜버른 바운스 요소가 가미된 경쾌하고 시원한 댄스곡이다.

포인트 안무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립스틱 춤’ ‘어깨 춤’ ‘내 입술 좀 봐 춤’이 있다. 이 중에서 ‘립스틱 춤’은 후렴구의 중독성 강한 ‘라릿라라츄’ 가사에 맞춰 입술에 립스틱을 바르는 제스처를 활용해 만든 안무다.

# 하이라이트 안무

지난 9일 방송된 SBS MTV ‘더 쇼(THE SHOW)’에 출연한 나인뮤지스A의 ‘입술에 입술’ 무대를 보고 가장 인상적인 장면을 꼽아봤다.


00:00~00:05 - 곡이 시작되고 혜미, 금조, 경리, 소진이 뒤돌아있던 몸을 관객으로 돌린다. 이때 섹시한 듯 도도한 표정이 포인트다. 이어 후렴구의 가장 중요한 핵심인 입술에 손가락을 가져다대고 립스틱을 바르는 ‘립스틱 춤’을 살짝 예고한다.


00:23~00:28 - 앞부분과 마찬가지로 혜미를 시작으로 금조, 경리, 소진 순으로 왼손으로 오른쪽 무릎을 살짝 치면서 오른손을 하늘로 향해 뻗는다. 마무리는 한 바퀴 돌려준 후 얼굴을 쓸어 내린다.


00:36~00:48 - ‘거칠 것도 없잖아 마이 보이(My Boy)’ 후 ‘츄(Chu)’에서 입술 위에 엄지손을 살짝 가져다가 뗀다. ‘닿을락 말락’ 가사를 안무에 녹여내 살랑살랑 터치할 듯 말 듯 한 느낌으로 춤을 춘다.


00:49~00:52 - 몸을 옆으로 돌려 구부려 앉는다. 이때 양 손은 무릎 앞에 살짝 모은다. 그리고 ‘떨리는 어깨’ 가사에 맞춰 어깨를 귀엽게 떤다. 이 안무가 바로 포인트 안무 중 하나인 ‘어깨 춤’이다.


00:57~01:12 - ‘입술의 입술’에서 킬링 포인트인 ‘라릿라라츄’에 맞춰 입술 앞에 검지 손을 가져다대고 빙글빙글 돌린다. 무릎은 한 쪽 씩 구부려 발랄한 느낌을 더한다. ‘홀드 미 타이트 베이베(Hold me tight babe)’ 가사 후 일렬종대로 ‘츄’ 가사에 맞춰 손을 뻗으며 옆으로 몸을 돌려준다.


01:22~01:25 - 소진의 독무 부분이다. ‘노크 노크 노크(Knock Knock Knock)’에 맞춰 손으로 ‘노크’ 동작을 하며 무대 중앙으로 등장한다. ‘무너진 경계선’을 표현하기 위해 양 손을 멀리 떨어트려 준다. 이어 카리스마와 파워풀한 퍼포먼스를 선보이다 ‘낮인지 밤인지 몰라’에서 섹시한 매력을 폭발시킨다.


01:29~01:32 - 금조가 중심으로 소진, 경리가 좌우로 선다. 소진과 경리는 ‘눈을 깜빡’ 가사에 맞춰 양 팔을 붙였다가 떨어트린다. 이때 금조는 손을 붙였다가 떼며 ‘깜빡’을 표현하다.


01:33~01:37 - 혜미는 금조의 손에 깍지를 꼈다가 뗀다. ‘헤어지기가 싫어 이 손 놓치기가 싫어’의 아쉬운 감정을 담아 나타냈다.


02:28~02:35 - 금조, 경리가 한 쪽 무릎을 꿇고 앉는다. 혜미는 중앙에 서서 백댄서와 함께 양 팔을 상하좌우로 뻗는다. 그리고 ‘꼭 감은 두 눈’ 가사에 맞춰 양 손으로 눈을 가린다.


02:50~02:58 - 손으로 휴대전화를 표현, ‘늦은 밤 친구 전화’가 왔다는 것을 알린다. 이어 혜미는 휴대전화를 꺼내 액정을 바라본다. ‘새 남친 사진엔 네 얼굴이’라는 황당한 상황을 나타내듯 손으로 입을 가리며 놀란 표정을 짓는다.


# 안무 ‘Talk Talk’

마지막으로 ‘입술에 입술’에 대한 나인뮤지스A, 소속사 스타제국 관계자의 한 마디를 들어봤다.

“‘입술에 입술’에 어울리는 새로운 인사법도 정했어요. 입술에 뽀뽀하는 느낌으로 ‘츄’라고 하면서 손을 내미는 것이랍니다.” (혜미)

“이 곡의 안무는 나인뮤지스A 멤버들의 개개인의 장점과 조화가 잘 어우러진 예쁜 안무에요. 여자친구가 ‘립스틱 춤’을 따라하면서 남자친구에게 ‘라릿라라츄~’라고 하면 오늘 밤, 사랑의 키스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요?” (스타제국)


(사진=‘입술에 입술’ 뮤직비디오, SBS MTV ‘더 쇼’ 캡처, 스타제국 제공)

 

전예슬기자 jeonys0226@naver.com

 

기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