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기획]'4인용 식탁’에서 ‘해빙’까지, 이수연 감독의 14년 내공 담긴 ‘스릴러 명작’
기사 등록 2017-03-01 11:14
Copyright ⓒ Issuedaily. 즐겁고 신나고 유익한 뉴스, 이슈데일리(www.issuedaily.com) 무단 전재 배포금지
이수연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었던 ‘4인용 식탁’은 감성 미스터리라는 명칭에 알맞게 스릴러와 공포, 미스터리를 전면에 내세웠다. 그러나 그러한 공포 상황 속에서 인간관계의 단절에서 오는 슬픔과 공허함 등 본질에 대한 이야기를 눌러 담아 관객들의 감성을 자극했다.
영화는 이사 간 집에서 아이들의 귀신을 보게 된 정원(박신양)으로부터 시작한다. 정원은 우연한 기회로 자신처럼 귀신을 볼 수 있는 연(전지현)을 만나게 되고 그에게 자신의 비밀들을 털어놓는다. 하지만 연을 통해 서서히 정원에게 다가오는 진실들은 정원의 과거와 얽혀 점차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공포를 가져다준다. 그리고 정원의 무의식 속에서는 점차 연에 대한 의심이 생겨나기 시작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감독은 세밀한 연출을 통해 관객들의 내면에서 ‘공포’를 끌어올린다. 무서운 장면이나 끔찍한 장면 없이 관객들은 캐릭터의 행동과 표정에서 긴장을 느끼게 된다. ‘4인용 식탁’은 언뜻 보면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로 복잡한 스토리 구조를 통해 관객들을 매혹시켰다.
특히 영화에서 계속해서 펼쳐지는 비유와 은유, 중의적 표현들은 캐릭터들의 사연과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미스터리’라는 장르의 미학을 살리기도 했다. 이해할 수 없는 상황들이 하나의 결말을 향해 나아가면서 관객들에게 인물에 대한 의심을 하게 만드는 것.
신인감독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세밀하고 참신한 구조를 택한 이수연 감독은 해당 영화로 작품성을 인정받아 시체스 국제 영화제에서 신인 감독상인 시민케인상을 수상하게 된다.
이렇듯 첫 스릴러로 이미 그 실력을 인정받은 이수연 감독이 무려 14년 만에 더 완성도 높은 스토리에 자신의 특기인 은유, 중의성 등을 녹여낸 ‘해빙’으로 돌아왔다.
영화는 얼음이 녹은 강에서 시체가 떠오르자, 수면 아래 감춰져 있던 비밀을 마주하게 된 남자의 이야기를 그렸다.
서울에서 도산 후 경기도 화정신도시로 들어가게 된 내과의사 승훈(조진웅)은 그 곳에서 듣지 말아야 할 이야기를 듣게 된다. 15년 전 발생한 살인 사건을 진실과 마주한 승훈, 그 후 자신의 주위를 맴도는 모든 이들에게 의심스러운 단서를 발견하게 된다.
이수연 감독은 이 단서를 승훈에게만 알려주지 않는다. 승훈의 시점으로 진행되는 이야기 속에서 관객들은 그의 시선에서 함께 이야기를 풀어나가게 될 것이다. 자신에게 살인 사실을 고백한 치매에 걸린 정노인(신구), 그의 아들 성근(김대명), 자신에게 의미모를 호의를 표하는 간호조무사 미연(이청아)을 포함한 모든 등장인물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는 승훈은 물론 관객들까지 미궁 속으로 빠져들게 만든다.
그러나 진실을 밝히지 않고 끝까지 의심하게 만들어 모호한 쉼표로 극을 끝마쳤던 ‘4인용 식탁’과 달리 ‘해빙’은 시원한 마침표로 극을 끝내 보는 이들에게 카타르시스를 선사한다. 승훈을 따라 발견한 단서들은 무의식을 파고들고, 결말로 향하는 지점에서 그 단서들은 영화 속 빈 공간에 맞춰진다. 모든 퍼즐이 맞춰져 하나의 큰 그림이 되는 순간 관객들은 전율을 느끼게 될 것이다. 14년이라는 시간 동안 감독이 쌓아온 내공이 또 한 번 관객들을 매혹시킬 수 있을지 기대가 모아진다. ‘해빙’은 현재 극장에서 상영 중이다.
안예랑기자 yrang921@
[이슈현장]‘해빙’ 이청아 “미연 캐릭터, 디테일에 굉장히 신경 썼다”
[이슈현장]‘해빙’ 김대명 “성근 역할, 데시벨 쪼개서 구현했다”
[이슈포토Talk]'해빙' 조진웅-이청아-김대명, 살인보다 더 무서운 비밀
[이슈스케치]‘해빙’ 조진웅의 ‘살해 추적’ 심리스릴러, 짜릿한 서스펜스
[이슈포토]'해빙' 조진웅, 예민美 가득한 중년의 자태
[이슈포토] '해빙' 김대명, '코믹함 벗고 진중함 장착'
[이슈포토]'해빙' 이청아, '여신 미소 뒤에 숨겨진 비밀'
[이슈리뷰]‘해빙’ 치밀한 연출력X쫀쫀한 연기 앙상블, 장르에 충실한 수작
'해빙' 오싹 '신스틸러' 대향현, 송영창-윤세아 스틸컷 공개
[이슈기획]'해빙', 인주시-안남시 이어 경기도 화정시로 관객을 부른다
[이슈기획]‘해빙’ 신구, 55년만의 연기 변신... 배우인생 전환점 될까
‘해빙’, 美부터 日까지 사로잡다... 해외 4개국 개봉 예정
[이슈포토Talk]'해빙' 이청아, 극 긴장감 높이는 간호조무사로 '변신'
[이슈포토Talk]'해빙' 김대명, 간담 서늘케 하는 성근 '열연 기대'
'해빙', 본편만큼 섬뜩한 미공개 스틸 공개...팽팽한 긴장감
미국 뉴욕증시, 블랙프라이데이에 다우-S&P 사상 최고치 기..
김연경, '통산 4번째' 올스타전 남녀부 통합 최다 득표
NCT DREAM, "칠드림이 선사할 꿈과 감동의 3일"...29일 고..
‘X를 담아, 당신에게’ 12월 개봉...올리비아 콜맨×제시..
돌아온 '송강호표' 코미디...'1승' 루저 향한 강스파이크 ..
'선을 넘는 클래스' 전현무 "NCT 도영 한국사 1급 위해 공..
'별들에게 물어봐', 이민호x공효진 신비스러운 우주 풍경 ..
이해인, 4대륙 선수권 티켓 걸린 피겨 대표 1차 선발전 출..
노래하는 예성과 기타치는 원빈의 만남...SM 대선배 슈퍼주..
트와이스, 새 앨범 수록곡 'Magical'로 따스한 겨울 분위기..
미국 뉴욕증시, 블랙프라이데이에 다우-S&P 사상 최고치..
KB국민카드, '제18회 자금세탁방지의 날' 금융위원장 표..
애큐온캐피탈, 서스틴베스트 ‘2024 하반기 ESG 평가’ ..
김연경, '통산 4번째' 올스타전 남녀부 통합 최다 득표
이율린, ‘데뷔 2년 만에 첫 준우승’ 엠텔리 10월의 MI..
NCT DREAM, "칠드림이 선사할 꿈과 감동의 3일"...29일 ..
더보이즈, 다큐멘터리 공개...월드 투어 제작기 킥오프 ..
트레저, 신곡 티저 포스터 기습 공개..."트레저만의 설렘..
국내 최초 캬바레 전용 공간 ‘캬바레 성수’ 12월 개관..
‘X를 담아, 당신에게’ 12월 개봉...올리비아 콜맨×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