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무분석리포트] 여자친구 ‘핑거팁’, 탕탕탕 네 마음에 정조준!

기사 등록 2017-03-22 00:02
Copyright ⓒ Issuedaily. 즐겁고 신나고 유익한 뉴스, 이슈데일리(www.issuedaily.com) 무단 전재 배포금지

[이슈데일리 전예슬기자] 칼군무 혹은 섹시 퍼포먼스, 여기에 더해진 무대 매너까지. 보고 듣는 아이돌 음악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퍼포먼스다. 다른 나라에서는 이같은 수준 높은 안무를 소화하는 그룹이 없기 때문에 우리나라 아이돌에 열광하기도 한다. 국내를 넘어 세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K-POP 아이돌 안무의 특징을 이슈데일리가 정리해봤다. <편집자주>

그룹 여자친구가 학교 3부작을 마치고 제 2막의 시작을 알렸다. 이번 앨범 키워드는 ‘성장’ ‘변신’이다. 지난 6일 네 번째 미니앨범 ‘디 어웨이크닝(THE AWAKENING)’을 공개한 여자친구는 타이틀곡 ‘핑거팁(FINGERTIP)’으로 ‘성장한 소녀들의 사랑이야기’를 들려준다.

‘핑거팁’은 프로듀서 이기, 용배의 곡으로 펑키한 디스코 장르에 여자친구 스타일의 락 사운드를 가미한 댄스곡이다. 인트로부터 나오는 보코더와 어깨를 들썩이게 하는 브라스 사운드가 인상적이다.

# 특징

여자친구는 ‘파워청순’을 나타냈던 교복을 벗고 제복을 입어 ‘파워시크’를 발산했다. 특히 ‘탕탕탕 핑거팁’ 가사에 맞춘 역동적인 모습, 자로 잰 듯한 칼군무는 남성팬 뿐만 아니라 여성팬들의 마음까지 저격에 성공했다.

# 하이라이트 안무

지난 18일 방송된 MBC ‘쇼! 음악중심’에 출연한 여자친구는 ‘핑거팁’ 무대로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무대를 더욱 빛나게 만든 하이라이트 안무에 대해 알아보자.


-00:47~00:55 : 맨 앞에 은하가 선 후 그 뒤에 멤버들은 일자 대열을 갖춘다. 은하가 먼저 손동작을 취하면 멤버 한 명씩 뒤를 이어 안무를 펼친다. 한 명씩 차례로 펼쳐지는 퍼포먼스가 볼거리를 풍성하게 만든다. 이어 ‘날 보는 눈빛은 너무 완벽해’ 부분에서는 손가락으로 사각형을 만들어 무언가 바라보는 듯한 포즈를 연상케 한다.


-01:00~01:03 : 3초 동안 짧게 지나가는 안무지만, 퍼포먼스 연출이 인상 깊다. 예린을 중심으로 멤버 두 명이 양쪽에 서서 총 모양으로 그를 가리킨다.


-01:03~01:11 : 칼군무와 포인트 안무가 등장하는 구간. ‘탕탕탕’ 부분에서는 권총이 등장하고, ‘네 맘을 겨눌게’에서는 장총이 등장한다. 가사에 맞춰 선보이는 포인트 안무가 센스와 보는 이들의 이목을 즐겁게 한다.


-01:17~01:20 : 이 역시 짧게 등장하는 안무. 손가락 하나로 남자를 유혹할 수 있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핑거팁’ 가사에 맞춰 손가락을 접어 표현한다.


-02:40~02:47 : 신비를 중심으로 예린, 소원이 각 잡힌 칼군무를 선보인다. ‘파워시크’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힘차면서도 당당한 에너지가 느껴지도록 추는 것이 포인트.


-02:51~03:00 : ‘사랑에 빠질 것 같아’ 가사에 맞춰 대각선으로 대열을 갖춘다. 유주의 고음에 맞춰 한 명씩 뒤로 돌며 사격 자세를 취한다. ‘탕탕탕 핑거팁’ 가사에는 더욱 디테일하게 ‘앉아 쏴’ 안무를 선보인다.


-03:28 : 유주, 엄지는 무릎을 꿇고 앉고 ‘핑거팁’ 손모양을 취한다. 나머지 멤버들은 권총을 ‘후~’하고 부는 동작을 취하며 마무리한다.


# 안무 ‘Talk Talk’

“예전에는 기술적이고 어려운 안무들이 많았는데 ‘핑거팁’에서는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동작을 넣었어요. ‘앉아쏴’ 춤도 있는데, 사장님께서 가장 중요하다고 하셨죠. 군인들의 사격 훈련 사진을 직접 보내주셔서 보고 열심히 따라했답니다.” (신비)


(사진=MBC '쇼! 음악중심', '핑거팁' 캡처 및 쏘스뮤직 제공)

 

전예슬기자 jeonys0226@naver.com

 

기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