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무한도전] 누구나 작사가가 될 수 있다 - '선물' 개사 17-
기사 등록 2016-07-25 05:02
Copyright ⓒ Issuedaily. 즐겁고 신나고 유익한 뉴스, 이슈데일리(www.issuedaily.com) 무단 전재 배포금지
[이슈데일리 유지윤기자]전국민 SNS 시대. 자신의 생각을 거침없이 써서 표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작가, 작사가들이 일부 사람들의 전유물이었던 시대를 지나, 이제는 글이나 시는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누구나 자연스럽게 배우고 활용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실제로 멜로디에 노랫말을 붙이는 작사에도 관심을 갖는 이들이 많아졌다.
벤처미디어 이슈데일리는 기자들이 직접 작사에 참여하는 새로운 프로젝트에 도전해본다. 이예선 작사가에게 일주일에 한 번씩 작사수업을 받는다. 이들은 작사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과 작사를 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마음가짐, 또 음표 읽기, 기존 곡에 작사하기, 새 멜로디에 가사를 붙이기까지 등 등. 그리고 이들은 수업 과정들을 꼼꼼히 메모해서 시리즈로 연재할 예정이다. 작사에 관심을 갖고 있던 독자들에게는 큰 행운이 아닐수 없다. <편집자 주>
이번 편은 유엔의 '선물' 개사입니다. 약 네 달동안 수업을 진행해오면서 우리 이슈데일리 기자들의 개사 실력도 나날히 발전했습니다. 하지만 모두 템포가 같을 순 없었습니다. 이제부터 이예선 작사가는 기자들의 수준을 파악하고 '맞춤형' 평을 예고했습니다.
이예선 작사가 평 →이번 개사는 지금까지 중 제일 잘했다. 앞부분은 흐름이 맞지 않고 안정감은 없지만, 사비는 참 잘했다. 사비 전까지 가사를 같은 내용으로 함축성 있게 수정해보면 더 좋은 가사가 나올 것 같다.
이예선 작사가 평 →너무나 풀어서 썼다. 함축성이 떨어진다. 후렴구는 잘했으나 도입부가 흔들렸다. 전예슬도 정리해서 다시 수정해야 한다.
이예선 작사가 평 →역시 소준환은 흐름과 소재를 잘 잡아서 끌고간다. 하지만 이번에는 함축성이 많이 떨어졌다. 같은 내용으로 함축성과 전달력을 고려해서 다시 수정 할 것. 어느 구간을 들어도 독자가 무슨 내용인지 알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았으면 좋겠다. 후렴구는 잘했다.
이예선 작사가 평 →제목 '서툰 그말'를 후렴구에 써주면서 포인트를 아주 잘 줬다. 중간중간 어려운 발음들이 보인다. 조금 더 쉽고 자연스러운 단어들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벤처미디어 이슈데일리는 독자여러분들 중 작사가 궁금한 분들의 질문도 받습니다. 질문은 ent@issuedaily.com으로 하면됩니다. 독자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유지윤기자 jiyoon225@
‘K-pop활성화’의 주역 ‘응원봉’, 특허침해소송전서도..
한국인이 좋아하는 일본 곡 ' 눈의 꽃' 원곡자 ‘ 나카시..
김연경, '통산 4번째' 올스타전 남녀부 통합 최다 득표
NCT DREAM, "칠드림이 선사할 꿈과 감동의 3일"...29일 고..
‘X를 담아, 당신에게’ 12월 개봉...올리비아 콜맨×제시..
돌아온 '송강호표' 코미디...'1승' 루저 향한 강스파이크 ..
'선을 넘는 클래스' 전현무 "NCT 도영 한국사 1급 위해 공..
'별들에게 물어봐', 이민호x공효진 신비스러운 우주 풍경 ..
이해인, 4대륙 선수권 티켓 걸린 피겨 대표 1차 선발전 출..
노래하는 예성과 기타치는 원빈의 만남...SM 대선배 슈퍼주..
한국인이 좋아하는 일본 곡 ' 눈의 꽃' 원곡자 ‘ 나카..
‘K-pop활성화’의 주역 ‘응원봉’, 특허침해소송전서..
미국 뉴욕증시, 블랙프라이데이에 다우-S&P 사상 최고치..
KB국민카드, '제18회 자금세탁방지의 날' 금융위원장 표..
애큐온캐피탈, 서스틴베스트 ‘2024 하반기 ESG 평가’ ..
김연경, '통산 4번째' 올스타전 남녀부 통합 최다 득표
이율린, ‘데뷔 2년 만에 첫 준우승’ 엠텔리 10월의 MI..
NCT DREAM, "칠드림이 선사할 꿈과 감동의 3일"...29일 ..
더보이즈, 다큐멘터리 공개...월드 투어 제작기 킥오프 ..
트레저, 신곡 티저 포스터 기습 공개..."트레저만의 설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