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기획]‘덕혜옹주’-‘귀향’, 여성들이 감당해야 했던 시대의 아픔
기사 등록 2016-08-02 18:56
Copyright ⓒ Issuedaily. 즐겁고 신나고 유익한 뉴스, 이슈데일리(www.issuedaily.com) 무단 전재 배포금지
[이슈데일리 양지연기자]잔혹한 시대였다. 영토와 물자, 나라와 이름까지 모두 뺏긴 민족의 시대는 아픔이었다. 그런 역사를 겪은 우리에게 일제강점기는 언제 떠올려도 애통하다.
누군가는 역사가 승자의 기록이라 한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승리한 남자의 기록이다. 잔혹한 시대 속, 패배한 나라가 아무 힘도 가지지 못하고 송두리째 휘둘릴 때 그 나라 여성의 삶은 특히 비참했다.
대한제국 마지막 황녀의 삶을 다룬 영화 ‘덕혜옹주(감독 허진호)’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한을 담은 영화 ‘귀향(감독 조정래)’ 속 두 주인공 덕혜와 정민의 삶이 그러했다. 이들은 암울한 시대에서 외동딸로 태어나 부모의 울타리 안에서나마 행복한 유년시절을 보냈다. 비록 두 주인공의 신분에는 많은 차이가 있지만 가족 안에서 누구보다 귀한 취급을 받았음은 분명하다.
그러나 이들의 인생에 감당할 수 없지만 감당해야만 하는 시련이 닥친다. 덕혜는 강제로 일본 유학길에 오르고 정민은 일본군 주둔지로 끌려간다. 그곳에서 덕혜와 정민은 남자들의 권력 아래 휘둘린다. 바람 앞의 촛불 같던 나라의 운명 속 두 여성은 인간으로서 존중받지 못한다. 자기가 가고 싶은 곳도 맘대로 가지 못하고 하고 싶은 것도 하지 못할뿐더러 ‘하고 싶지 않은’ 일까지 해야 했다.
그 삶을 바라보다보면 가슴 한 구석에 바위가 내려앉는 것 같다. 영화는 이미 지나간, 되돌릴 수 없는 실제 누군가의 삶을 조명하며 관객들에게 이루 말할 수 없는 먹먹함을 안긴다. 덕혜가 자신을 돕는 김정한의 고통을 바라볼 때, 정민이 총성 하나에 쓰러지는 친구들을 볼 때 마음이 이랬을까.
그래도 인생은 계속된다. 덕혜는 온전치 못한 정신으로나마 고국의 땅을 밟게 되고, 정민은 본인의 희생으로 또 다른 여인의 삶을 이어나가게 한다. 암울했던 시대에 태어난 죄로 많은 아픔을 감내해야 했던 이들은 본인들의 삶 그 자체로써 의지를 전한다.
비극적인 삶 속 한 줄기 피어난 의지가 관객들에게 전달될 수 있던 것은 두 영화의 연출 덕분이었다. ‘덕혜옹주’와 ‘귀향’은 민족심으로 뭉뚱그려진 영화가 아니라 시대의 비극 속 여성 개인의 인생에 초점을 둔 영화이기 때문이다. 역사 속에서 결코 ‘승자’가 되지 못했던 둘의 삶은 무수히 많은 아픔을 겪어야 했던 여성들을 다시 돌아보게 한다.
두 영화를 보고나니 김수영의 ‘풀’이 생각난다. 일제강점기에 쓰인 시는 아니지만 너무나도 비슷한 상황을 다루기 때문이다. 시에서 풀은 민족이다. 아픈 역사를 가진 우리나라의 여성이다. 바람에 의해 눕고 또 눕지만 바람보다 먼저 웃는다. 이렇게 시대의 아픔 속에서도 의지는 남아 전해진다.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와우픽쳐스 제공)
양지연기자 jy4429@
‘K-pop활성화’의 주역 ‘응원봉’, 특허침해소송전서도..
한국인이 좋아하는 일본 곡 ' 눈의 꽃' 원곡자 ‘ 나카시..
김연경, '통산 4번째' 올스타전 남녀부 통합 최다 득표
NCT DREAM, "칠드림이 선사할 꿈과 감동의 3일"...29일 고..
‘X를 담아, 당신에게’ 12월 개봉...올리비아 콜맨×제시..
돌아온 '송강호표' 코미디...'1승' 루저 향한 강스파이크 ..
'선을 넘는 클래스' 전현무 "NCT 도영 한국사 1급 위해 공..
'별들에게 물어봐', 이민호x공효진 신비스러운 우주 풍경 ..
이해인, 4대륙 선수권 티켓 걸린 피겨 대표 1차 선발전 출..
노래하는 예성과 기타치는 원빈의 만남...SM 대선배 슈퍼주..
한국인이 좋아하는 일본 곡 ' 눈의 꽃' 원곡자 ‘ 나카..
‘K-pop활성화’의 주역 ‘응원봉’, 특허침해소송전서..
미국 뉴욕증시, 블랙프라이데이에 다우-S&P 사상 최고치..
KB국민카드, '제18회 자금세탁방지의 날' 금융위원장 표..
애큐온캐피탈, 서스틴베스트 ‘2024 하반기 ESG 평가’ ..
김연경, '통산 4번째' 올스타전 남녀부 통합 최다 득표
이율린, ‘데뷔 2년 만에 첫 준우승’ 엠텔리 10월의 MI..
NCT DREAM, "칠드림이 선사할 꿈과 감동의 3일"...29일 ..
더보이즈, 다큐멘터리 공개...월드 투어 제작기 킥오프 ..
트레저, 신곡 티저 포스터 기습 공개..."트레저만의 설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