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예슬의 티비방정식] ‘응답하라 1988’, 우리가 응답하는 이유
기사 등록 2015-12-04 15:18
Copyright ⓒ Issuedaily. 즐겁고 신나고 유익한 뉴스, 이슈데일리(www.issuedaily.com) 무단 전재 배포금지
[이슈데일리 전예슬기자] ‘응답하라’는 외침에 우리는 응답했고, 이는 또 한 번의 시청률을 경신했다. 이정도면 ‘믿고 보는’ 드라마라 해도 손색없다. ‘언제까지 과거로만 돌아갈거냐’ ‘또 신인 배우, 아이돌이 주연이냐’는 걱정과 수많은 우려를 말끔하게 지운 것은 오래다. 왜 우리는 ‘응답하라’ 시리즈에 열광하는 것일까.
시청률 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방송된 tvN 금토드라마 ‘응답하라 1988’(극본 이우정, 연출 신원호)는 11.3%의 전국 시청률을 기록했다. 첫 방송 6.1%보다 5.2%포인트 대폭 상승한 수치다. 더불어 지난 2013년에 방영된 ‘응답하라 1994’ 기록을 뛰어넘은 결과다.
‘응답하라 1988’은 화려한 출연진의 등장은 물론, 특별한 볼거리가 있는 것도 아니다. 1988년도 서울 쌍문동을 배경으로 골목친구 5명의 우정과 사랑을 담았을 뿐이다. 우리 주변에 흔히 있을 법한 평범한 소시민들의 가족이야기인 것. 하지만 ‘평범한 이야기’라서 공감과 향수를 불러일으키기 충분했으며, 그 점은 곧 대중에게 통했다. 더불어 시청자들은 쌍문동 가족들을 보며 위로받고 있다.
특히 8화 ‘따뜻한 말 한마디’ 편에서는 정봉(안재홍 분)이 심장병 수술을 받게 됐고, 투병으로 착잡해하는 성균이네 가족의 모습은 시청자들로 하여금 눈시울을 자극했다. 애써 태연한 모습을 보인 성균과 미란의 모습은 ‘부모의 마음’을 대변해 ‘가족’의 소중함을 새삼 깨닫게 한다.
‘골목’이란 배경도 향수를 자극하는데 한몫했다. 신원호PD는 기자간담회에서 골목을 배경으로 한 이유에 대해 “사라진 골목에 대한 아쉬움을 많이 접했다. 서로 이웃 간에 오고가는 따뜻한 정과 사람들을 그리워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거란 생각에 ‘골목’이란 배경을 잡게 됐다”고 밝혔다.
우리 골목, 이웃을 담아낸 ‘응답하라 1988’은 정겨운 느낌이 가득 녹아내려있다. 지금은 까맣게 잊고 살고 있던 그때의 촌스러운 기억들이 미소를 짓게 만든다. 또 울고 웃는 작은 사건들을 함께 나누며, 우정과 사랑의 따뜻함을 고스란히 전하고 있다. “전작 ‘응답하라 1994’보다 잘 될 것 같지 않다”던 신원호 PD의 예측은 빗나갔고 대중들은 1988년도의 일상에 응답하고 있다.
‘응답하라 1988’은 ’응답하라’의 세 번째 시리즈다. 2015년판 ‘한 지붕 세 가족’으로 1988년 서울 도봉구 쌍문동이 배경이다. 덕선(혜리 분), 정환(류준열 분), 선우(고경표 분), 택(박보검 분), 동룡(이동휘 분) 5인방을 주축으로 온 가족이 함께 볼 수 있는 따뜻한 가족 이야기를 그린다.
한편 ‘응답하라 1988’은 매주 금, 토요일 오후 7시 50분 방송된다.
(사진=tvN '응답하라 1988' 제공)
전예슬기자 love_seol@
김종국-김정남-마이키, 전설의 귀환…‘응답하라 1990년대’
'응답하라 1988' 류준열-라미란, '다정케미' 발산한 비하인드 영상 공개...'웃음꽃..
가수 오혁, '응답하라 1988' 삽입곡 '소녀'로 주간차트 석권... 7개 차트 정상!
배우 김지안, '응답하라1988' 이동휘와 무슨 사이?...'여친의 정석' 선보여
‘장예원의 오늘 같은 밤’ 유연석, “‘응답하라 1988’ 배우들과 친분있다”
'응답하라 1988' 류준열, 초근접 셀카 속 '카리스마 눈빛'...'심쿵 유발'
‘응답하라 1988’ 김성균-라미란-안재홍-류준열, 쌍문동 ‘츤데레’ 4인방
‘K-pop활성화’의 주역 ‘응원봉’, 특허침해소송전서도..
한국인이 좋아하는 일본 곡 ' 눈의 꽃' 원곡자 ‘ 나카시..
김연경, '통산 4번째' 올스타전 남녀부 통합 최다 득표
NCT DREAM, "칠드림이 선사할 꿈과 감동의 3일"...29일 고..
‘X를 담아, 당신에게’ 12월 개봉...올리비아 콜맨×제시..
돌아온 '송강호표' 코미디...'1승' 루저 향한 강스파이크 ..
'선을 넘는 클래스' 전현무 "NCT 도영 한국사 1급 위해 공..
'별들에게 물어봐', 이민호x공효진 신비스러운 우주 풍경 ..
이해인, 4대륙 선수권 티켓 걸린 피겨 대표 1차 선발전 출..
노래하는 예성과 기타치는 원빈의 만남...SM 대선배 슈퍼주..
한국인이 좋아하는 일본 곡 ' 눈의 꽃' 원곡자 ‘ 나카..
‘K-pop활성화’의 주역 ‘응원봉’, 특허침해소송전서..
미국 뉴욕증시, 블랙프라이데이에 다우-S&P 사상 최고치..
KB국민카드, '제18회 자금세탁방지의 날' 금융위원장 표..
애큐온캐피탈, 서스틴베스트 ‘2024 하반기 ESG 평가’ ..
김연경, '통산 4번째' 올스타전 남녀부 통합 최다 득표
이율린, ‘데뷔 2년 만에 첫 준우승’ 엠텔리 10월의 MI..
NCT DREAM, "칠드림이 선사할 꿈과 감동의 3일"...29일 ..
더보이즈, 다큐멘터리 공개...월드 투어 제작기 킥오프 ..
트레저, 신곡 티저 포스터 기습 공개..."트레저만의 설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