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기획]당신이 '복면가왕'을 사랑하는 이유
기사 등록 2015-08-03 19:48
Copyright ⓒ Issuedaily. 즐겁고 신나고 유익한 뉴스, 이슈데일리(www.issuedaily.com) 무단 전재 배포금지
[이슈데일리 소준환기자]‘복면가왕’이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다. 시청률 조사 기관인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2일 ‘복면가왕’의 전국시청률은 13.7%를 기록했다. 높은 인기가 입증된 셈. 더불어 '복면가왕'은 매회 방송마다 각종 포털사이트를 점렴, 실시간 검색어 1위를 독보적으로 획득했다. 놀라운 열풍이 불고 있는 것. ‘복면가왕’은 어떤 이유로 시청자들의 큰 사랑을 받을 수 있었을까?
▲ 음악에서 중요한건 감성, 그 기본에 충실
‘복면가왕’은 음악의 본질적인 성격을 중시한다. 음악이 ‘감성의 언어’라는 기본, 그 취지를 살리기 위해 ‘복면가왕’은 출연진들의 얼굴에 가면을 씌웠다. 음악 외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요소들을 제거해버린 것. 대중들은 ‘복면가수’를 통해 오직 노래에만 집중하는 체험을 했다. 이는 시청자들에게 신선한 ‘카타르시스’를 선사했다. 어떤 편견도 없이 음악만을 즐기는 경연은 시청자들을 감동시키기에 충분했다.
특히 ‘복면가왕’의 가면은 나이, 직종, 신분을 숨기는 역할을 톡톡히 했다. 더불어 미모와 성별까지 속이는 것도 가능했다. 이로 인해 외모가 빼어나지 못한 가수도 노래를 잘하면 박수를 받고 잘생긴 가수도 노래를 못하면 혹평을 받는 상황이 성립됐다. 아이돌 위주의 가요 시장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으나 '복면가왕'의 이런 콘셉트는 특히 더 이례적인 일이었다.
▲ 복면가수의 정체에 대한 호기심, 추측과 감탄
‘복면가왕’은 출연자의 정체에 대한 추측으로 뜨거운 여론을 형성했다. 출중한 가창력을 선보인 ‘복면가수’에 대한 평가와 함께 온, 오프라인에서는 그들의 정체에 대한 치열한 예측이 펼쳐졌다. ‘클레오파트라’를 가수 김연우로 추정하거나 ‘퉁키’를 이정으로 예상하는 등의 현상은 ‘복면가왕’이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흥미를 유발했음을 나타냈다.
하지만 ‘복면가왕’은 출연자들이 단지 호기심의 대상으로 머무는데 그치지 않았다. 제작진은 사전 기획에서부터 호소력 짙은 보컬들을 섭외, 경연 무대에서 실력을 뽐낼 수 있는 보컬들을 출연자들로 선별했다. 호기심과 함께 감동까지 전달한 것. ‘복면가왕’은 서서히 회차가 진행될수록 정체 모를 가수들의 접전이 자아내는 긴박감과 함께 그 감동을 배가시켰다.
결국 ‘복면가왕’은 ‘복면가수’라는 설정을 통해 시청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또 ‘복면가왕’은 호기심과 감동을 유발하며 대중들의 전폭적인 참여와 관심을 이끌었다. ‘복면가왕’은 부제인 ‘미스테리 음악쇼’라는 이름처럼 시청자들의 취향을 신비롭게 저격했다. ‘복면가왕’이 앞으로 더욱 큰 사랑을 받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소준환기자 akasozoo@
복면가왕 고추아가씨, 이용신이 맞을까? '도대체 누구?'
'복면가왕 고추아가씨' 이용신, 동창이 확실히 밝혔다 '헉! 뭐라했길래?'
'복면가왕 고추아가씨' 이용신 아닌 멜로디데이 여은이라는 주장도! '무엇이 진실..
'복면가왕' 강민경, 출연소감 지인들에겐 미안하지만 "아이 시원해"
'복면가왕 고추아가씨' 멜로디데이 여은, '인형 미모' 근황
'복면가왕' 강균성, 최초로 재출연한 이유는?
'복면가왕 고추 아가씨' 이용신, 렛미인 '성형조장프로' 일침? "응원합니다"
'복면가왕' 고추아가씨에게 패한 이정 "방송활동 하기 싫었다" 왜?
'복면가왕 고추아가씨' 이용신, 과거 유명 자동차 cf까지..'어마어마'
'복면가왕 고추아가씨' 후보 여은, 과거 '불후의 명곡' 모습보니 '헉!'
'일밤' ‘복면가왕’ + ‘진짜 사나이’, 모두 동시간대 1위 시청률 기록!
[변진희의 FOCUS케이팝] 복면가왕으로 재조명된 실력파 아이돌 TOP3
‘K-pop활성화’의 주역 ‘응원봉’, 특허침해소송전서도..
한국인이 좋아하는 일본 곡 ' 눈의 꽃' 원곡자 ‘ 나카시..
김연경, '통산 4번째' 올스타전 남녀부 통합 최다 득표
NCT DREAM, "칠드림이 선사할 꿈과 감동의 3일"...29일 고..
‘X를 담아, 당신에게’ 12월 개봉...올리비아 콜맨×제시..
돌아온 '송강호표' 코미디...'1승' 루저 향한 강스파이크 ..
'선을 넘는 클래스' 전현무 "NCT 도영 한국사 1급 위해 공..
'별들에게 물어봐', 이민호x공효진 신비스러운 우주 풍경 ..
이해인, 4대륙 선수권 티켓 걸린 피겨 대표 1차 선발전 출..
노래하는 예성과 기타치는 원빈의 만남...SM 대선배 슈퍼주..
한국인이 좋아하는 일본 곡 ' 눈의 꽃' 원곡자 ‘ 나카..
‘K-pop활성화’의 주역 ‘응원봉’, 특허침해소송전서..
미국 뉴욕증시, 블랙프라이데이에 다우-S&P 사상 최고치..
KB국민카드, '제18회 자금세탁방지의 날' 금융위원장 표..
애큐온캐피탈, 서스틴베스트 ‘2024 하반기 ESG 평가’ ..
김연경, '통산 4번째' 올스타전 남녀부 통합 최다 득표
이율린, ‘데뷔 2년 만에 첫 준우승’ 엠텔리 10월의 MI..
NCT DREAM, "칠드림이 선사할 꿈과 감동의 3일"...29일 ..
더보이즈, 다큐멘터리 공개...월드 투어 제작기 킥오프 ..
트레저, 신곡 티저 포스터 기습 공개..."트레저만의 설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