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2회 대종상 시상식, '국제시장' 10관왕 차지한 가운데 수상자들의 대거 불참 논란(종합)
기사 등록 2015-11-21 01:21
Copyright ⓒ Issuedaily. 즐겁고 신나고 유익한 뉴스, 이슈데일리(www.issuedaily.com) 무단 전재 배포금지
[이슈데일리 소준환기자]제52회 대종상 시상식이 주요 부문 수상자들의 대거 불참으로 논란의 화두를 던진 가운데 영화 '국제시장'이 작품상과 감독상 등 10관왕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홀에서 열린 제52회 대종상 시상식에서 윤제균 감독의 '국제시장'은 작품상과 감독상, 남우주연상, 남우조연상, 기획상, 시나리오상, 첨단기술특별상, 촬영상, 편집상, 녹음상을 수상해 10관왕을 기록했다.
이날 윤제균 감독은 '해운대'에 이어 국내 최초 쌍천만 흥행 기록을 세운 '국제시장'으로 감독상을 비롯해 기획상을 수상했다. 또 황정민은 남우주연상을, 오달수는 남우조연상을 받았다. 그러나 황정민과 오달수는 시상식에 불참해 아쉬움을 자아냈다.
'국제시장'은 제52회 대종상에서 최다 수상을 이뤘지만 이번 시상식이 수상자 불참 논란과 파행으로 진행된 바 그 가치가 감소한 경향이 있다. 특히 이번 대종상 영화제는 상당수의 수상자가 참석하지 않아 대리수상이 남발하는 모습이 펼쳐져 많은 영화팬들의 안타까움을 샀다.
그런가하며 여우주연상은 여자 주연 최초로 '천만영화'에 등극한 '암살' 전지현이 트로피를 품에 안았으며 여우조연상은 '사도' 김해숙에게 영광이 돌아갔다. 또 '강남1970' 이민호와 '봄' 이유영은 생애 딱 한 번 뿐인 신인상을 수상해 솔직한 소감으로 감동을 이끌기도 했다.
앞서 '뷰티 인사이드'의 백감독이 신인감독상을 수상했으나 대리 수상자가 없어 같이 노미네이트된 '스물' 이병헌 감독이 무대에 올라 상을 대신 받았다. 이를 시작으로 의상상은 '상의원' 조상경 의상감독이, 미술상은 '상의원' 채경선 미술감독이 상을 받았지만 대리 수상자조차 없어 사회자인 신현준이 트로피를 대리로 받는 웃지 못할 상황들이 벌어졌다.
이병헌 감독은 대리 수상 당시 무대에서 "이런 말도 안되는 짓을 시키다니"라며 "같이 후보에 오른 이병헌 감독이다. (백감독과)일면식도 없지만 상을 잘 전해주겠다"고 사태의 심각성을 풍자해 시선을 끌었다.
또 남우조연상인 '국제시장'의 오달수와 여우조연상인 '사도'의 김해숙이 모두 둘 다 불참했으며 남우주연상을 받은 '국제시장'의 황정민과 '암살'의 전지현도 불참하게 된 상황에 대중들은 당혹스러움을 넘어 이번 대종상에 큰 실망감을 갖게 됐다.
결국 제52회 대종상 시상식은 다수의 수상자 불참은 물론, 대리수상을 할 영화 관계자조차 없었거나 섭외하지 못했다는 지적과 함께 사상 초유의 시상식이라는 오명을 피하기 힘들 것으로 보여진다.
시상식 전부터 논란을 거듭한 제52회 대종상은 '참석하지 않으면 상을 주지 않겠다'는 이른바 대리수상 불가 방침으로 일찌감치 '시한폭탄'을 품고 있었다고 분석된다.
더불어 주요 부문 후보를 시상식 일주일 앞두고 발표하거나 섭외에 들어가는 등 비상식적인 행보로 남녀 주연상 후보 전원의 불참을 이끈 것으로 평가되며 게다가 배우 뿐 아니라 감독과 스태프들도 대거불참했기에 사태의 심각성은 가볍지 않다고 보여진다.
'국제시장'의 10개 부문 수상보다 더욱 눈길을 끈 지점이 수상자들의 대거 불참이었다는 사실이 이 모든 사태의 심각성을 뒷받침한다. 한국영화계와 대종상의 소통은 이대로 최악이 될 것인가? 이번 논란이 앞으로 어떤 형국과 방향으로 펼쳐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하 제52회 대종상 영화제 시상식 수상자(작) 명단
▶최우수작품상=국제시장 ▶감독상=윤제균(국제시장) ▶남우주연상=황정민(국제시장) ▶여우주연상=전지현(암살) ▶남우조연상=오달수(국제시장) ▶여우조연상=김해숙(사도) ▶기획상=국제시장 ▶시나리오상=박수진(국제시장) ▶촬영상= 최영환(국제시장)▶조명상=김민재(경성학교) ▶편집상=이진(국제시장) ▶기술상= ▶음악상=김준성(더 테너 리리코 스핀토) ▶미술상=채경선(상의원) ▶녹음상=이승철 한명환(국제시장) ▶의상상=조상경(상의원) ▶신인감독상=백종열(뷰티 인사이드) ▶신인남우상=이민호(강남1970) ▶신인여우상=이유영(봄) ▶해외 부문 남우주연상=쑨홍레이 ▶해외 부문 여우주연상=고원원 ▶인기상=김수현 공효진 ▶첨단기술특별상=국제시장CG▶공로상=정창화 윤일봉
소준환기자 akasozoo@
'국제시장', 관객들의 끊임없는 발걸음…1400만 바라본다
'국제시장', '아바타' 누르고 한국 영화의 신화 다시 쓴다
국제시장, 아바타 기록 넘어섰다…1400만 돌파 눈앞
계속되는 상승세 '국제시장', '명량' 제치나?
'국제시장', 1400만 돌파…'명량' 따라 잡을까
'트로트 신성' 윤수현, 설레는 마음으로 부산 국제시장 출동
[이슈현장]강제규 감독 "'장수상회', '국제시장'과는 달라"
'국제시장' 황정민 오달수 '베테랑' 흥행 보증 콤비로 돌아온다
[황연진의 드라마포유]KBS2 ‘별이 되어 빛나리’, ‘국제시장’의 드라마 버전....
'검은사제들' 300만 돌파 '국제시장'이랑 흥행 속도 같다
‘K-pop활성화’의 주역 ‘응원봉’, 특허침해소송전서도..
한국인이 좋아하는 일본 곡 ' 눈의 꽃' 원곡자 ‘ 나카시..
김연경, '통산 4번째' 올스타전 남녀부 통합 최다 득표
NCT DREAM, "칠드림이 선사할 꿈과 감동의 3일"...29일 고..
‘X를 담아, 당신에게’ 12월 개봉...올리비아 콜맨×제시..
돌아온 '송강호표' 코미디...'1승' 루저 향한 강스파이크 ..
'선을 넘는 클래스' 전현무 "NCT 도영 한국사 1급 위해 공..
'별들에게 물어봐', 이민호x공효진 신비스러운 우주 풍경 ..
이해인, 4대륙 선수권 티켓 걸린 피겨 대표 1차 선발전 출..
노래하는 예성과 기타치는 원빈의 만남...SM 대선배 슈퍼주..
한국인이 좋아하는 일본 곡 ' 눈의 꽃' 원곡자 ‘ 나카..
‘K-pop활성화’의 주역 ‘응원봉’, 특허침해소송전서..
미국 뉴욕증시, 블랙프라이데이에 다우-S&P 사상 최고치..
KB국민카드, '제18회 자금세탁방지의 날' 금융위원장 표..
애큐온캐피탈, 서스틴베스트 ‘2024 하반기 ESG 평가’ ..
김연경, '통산 4번째' 올스타전 남녀부 통합 최다 득표
이율린, ‘데뷔 2년 만에 첫 준우승’ 엠텔리 10월의 MI..
NCT DREAM, "칠드림이 선사할 꿈과 감동의 3일"...29일 ..
더보이즈, 다큐멘터리 공개...월드 투어 제작기 킥오프 ..
트레저, 신곡 티저 포스터 기습 공개..."트레저만의 설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