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무한도전] 누구나 작사가가 될 수 있다 -나를 외치다 개사 15-
기사 등록 2016-07-11 05:28
Copyright ⓒ Issuedaily. 즐겁고 신나고 유익한 뉴스, 이슈데일리(www.issuedaily.com) 무단 전재 배포금지
[이슈데일리 유지윤기자]전국민 SNS 시대. 자신의 생각을 거침없이 써서 표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작가, 작사가들이 일부 사람들의 전유물이었던 시대를 지나, 이제는 글이나 시는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누구나 자연스럽게 배우고 활용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실제로 멜로디에 노랫말을 붙이는 작사에도 관심을 갖는 이들이 많아졌다.
벤처미디어 이슈데일리는 기자들이 직접 작사에 참여하는 새로운 프로젝트에 도전해본다. 이예선 작사가에게 일주일에 한 번씩 작사수업을 받는다. 이들은 작사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과 작사를 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마음가짐, 또 음표 읽기, 기존 곡에 작사하기, 새 멜로디에 가사를 붙이기까지 등 등. 그리고 이들은 수업 과정들을 꼼꼼히 메모해서 시리즈로 연재할 예정이다. 작사에 관심을 갖고 있던 독자들에게는 큰 행운이 아닐수 없다. <편집자 주>
이번주는 마야의 '나를 외치다'의 개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작업을 통해 이예선 작사가는 가사에 함축성을 가지되 한 번에 들었을 때 메시지가 이해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소설이나 시는 의도한 바를 숨겨놓고 중의적 표현을 쓰면서 의미심장하게 써도 사랑받을 수 있지만 가사에서는 해당사항이 아니라는 뜻이었습니다. 부자연스럽거나 이해가 되지 않는 않는 가사는 의도 자체를 파악하려 하지 않는 다는 것이죠. 대중은 냉정하고 너그럽지 않기 때문에 가사를 자연스럽고 물 흐르듯이, 그러나 메시지를 한 번에 전달할 수 있도록 써야 합니다. 그 점을 인지하고 봐주시길 바랍니다.
이예선 작사가 평 →내용을 잘 끌고 간다. 흐름도 좋고, 주제를 와닿게 잘 정한다. 1절 도입부는 아주 잘했다. 사비에서 살짝 흔들렸지만 전체적으로 잘따라오고 있다.
'온 몸이 부서져도 참아냈기에 비밀' '비밀'이라는게 갑자기 왜 나오는지 모르겠다. 여기에서 많이 감점 됐다. 가사가 듣는 이들 모두 알 수 있도록 써야 한다.
'찢겨져도 변치않기에 사랑' 여기는 그나마 괜찮다. 부자연스럽긴하지만 위에 가사만큼은 아니다.
'나의 인생에 소중함이라' 높은 고음에서 열린 발음으로 잘 써줬다.
'너의 아픔 내게 주고서 힘내면 돼' 마무리를 공감되게 정말 잘썼다.
이예선 작사가 평 → 참 많이 발전하고 있다. 템포가 느렸는데 요즘 부쩍 많이 성장한 걸 느낀다.
'매일 생각나 니얼굴' 보다는 '매일 니 얼굴 생각나'가 더 자연스러울 것 같다.
'우린 이제 서로 볼 수 없는데' 도 괜찮지만 말수가 부자연스럽다. 말 수가 자연스러울 수 있도록 수정해야 한다.
'하루하루 나를 괴롭히는데' '계속' 말고 다른 단어로 교체해주자.
'잊어버리자 나의 마음아' 이 부분 프로페셔널하게 잘했다. 이 가사 중 제일 칭찬해주고 싶은 부분이다. 함축을 아주 잘했다.
'이제는 잘가요 내사랑' 아주 좋은 가사다. 헤어져서 슬픈 마음을 아주 함축성 있게 잘 표현했다. 음절도 잘맞게 썼다.
'너만을 사랑한다 사랑한다한 말도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이지만 잘했다. 살짝 수정하면 더 좋을 것 같다.
'이젠 모두 중요치 않아' 고음에서 열린 발음으로 잘써줬다.
'나의 사랑 고마웠었어 이제 안녕' '웠었어'보다 '웠다고' 써주면 더 자연스러울 것 같다. 몇 군데 부자연스러운거 말고는 잘했다.
이예선 작사가 평 → 흐름은 잘 탔으나 내용이 흔들리고 전달력이 많이 떨어졌다.
'일상 속' 노래 가사에 잘 들어가야 하는 단어가 '일상'이다. 발음이 강한 건 처음의 저음이나 느린 멜로디에 들어가주면 좋겠다.
'없었거든'보다 '없었기에'라고 수정해주면 더 자연스러울 것 같다.
'이젠 아니야'음절 잘 맞아떨어지게 잘썼다.
'마주쳐도 모른척 그냥 지나가줘' 마지막이 흔들렸다. 마무리가 완벽하지 못하다. 수정해야 한다.
이예선 작사가 평 →잘한 부분이 너무 많다. 발전을 했다. 초입부가 안정감있다.
'너의 안부를 묻거든' '묻거든'이 애매하다.
'바보 같았었지' '바보같은 나는'으로 수정하면 더 자연스러울 것이다.
'절대로 숨길 수 없는데' 음높이, 곡 분위기에 맞게 음절, 말수 아주 잘 썼다. 내용을 풀어쓴 감이 있지만 이 정도면 아주 잘했다. 칭찬해주고 싶다.
벤처미디어 이슈데일리는 독자여러분들 중 작사가 궁금한 분들의 질문도 받습니다. 질문은 ent@issuedaily.com으로 하면됩니다. 독자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유지윤기자 jiyoon225@
‘K-pop활성화’의 주역 ‘응원봉’, 특허침해소송전서도..
한국인이 좋아하는 일본 곡 ' 눈의 꽃' 원곡자 ‘ 나카시..
김연경, '통산 4번째' 올스타전 남녀부 통합 최다 득표
NCT DREAM, "칠드림이 선사할 꿈과 감동의 3일"...29일 고..
‘X를 담아, 당신에게’ 12월 개봉...올리비아 콜맨×제시..
돌아온 '송강호표' 코미디...'1승' 루저 향한 강스파이크 ..
'선을 넘는 클래스' 전현무 "NCT 도영 한국사 1급 위해 공..
'별들에게 물어봐', 이민호x공효진 신비스러운 우주 풍경 ..
이해인, 4대륙 선수권 티켓 걸린 피겨 대표 1차 선발전 출..
노래하는 예성과 기타치는 원빈의 만남...SM 대선배 슈퍼주..
한국인이 좋아하는 일본 곡 ' 눈의 꽃' 원곡자 ‘ 나카..
‘K-pop활성화’의 주역 ‘응원봉’, 특허침해소송전서..
미국 뉴욕증시, 블랙프라이데이에 다우-S&P 사상 최고치..
KB국민카드, '제18회 자금세탁방지의 날' 금융위원장 표..
애큐온캐피탈, 서스틴베스트 ‘2024 하반기 ESG 평가’ ..
김연경, '통산 4번째' 올스타전 남녀부 통합 최다 득표
이율린, ‘데뷔 2년 만에 첫 준우승’ 엠텔리 10월의 MI..
NCT DREAM, "칠드림이 선사할 꿈과 감동의 3일"...29일 ..
더보이즈, 다큐멘터리 공개...월드 투어 제작기 킥오프 ..
트레저, 신곡 티저 포스터 기습 공개..."트레저만의 설렘..